환영회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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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3월 4일 일요일

대학의 존재 이유와 정부의 역할

Karam Jo

지난해인 2011년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의 70.7%가 4년제 대학교에 진학을 하였고, 2년제 대학교를 포함할 경우 그 비율은 80%이상이 되었다. 이렇게 수많은 자녀들, 그리고 잠재 유권자들의 이해가 달린 사안이기에 대학 진학에 관한 모든 것, 그리고 대학 등록금은 국민과 언론, 그리고 정계의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렇다면 대학은 왜 존재하고 사람들은 왜 대학에 진학하려 하는 것일까? 그리고 그 속에서 정부의 역할은 무엇이어야 하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이해관계를 맺고 일상을 보내야 하는 인간사회에서 다른 이들과의 마찰을 최소화 하면서 각자의 삶을 살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모든 구성원들이 알고 있는 규칙과 이것이 적용되기 힘든 상황에서 타협을 하기 위한 언어이다. 학교는 이러한 공통 지식을 다수에게 전파하는 일에 매우 효율적인 장소이다. 비슷한 관심사, 하지만 다양한 생각과 다양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개개인이 모여 같은 정보를 얻고 서로가 이해한 바를 논의하며 모두가 같은, 하지만 기존의 것 보다는 나아진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공간, 바로 그것이 학교이기 때문이다.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은 이렇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기 위해 필요한 공통지식을 익히는 것, 그리고 앞으로 더 높은 지적 수준을 요구하는 분야를 공부하기 위한 준비에 그 무게를 둔다. 사회적으로 합의된 가치와 행동 등을 배우기 때문에 이 과정의 교육을 이수한 사람은 타인과의 생활에 있어 서로 어느 정도 기대하는 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도의 지적, 문화적 수준을 가지게 되고, 사람들은 이러한 기대 속에서 다른 이들의 반응을 예측하며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게 된다. 국민 대부분이 이 수준의 교육을 이수하게 되므로 사회는 고졸자에게 일반적으로 전체평균 이상의 생산성, 혹은 기술을 기대할 수 없으며 따라서 개인은 특출한 지표를 가지지 않는 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호를 보내지 못한다.

대학교육은 이러한 공통적인 지식에서 벗어나 남들이 할 수 없는 것, 혹은 자신이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개발하거나, 공통교육을 통해서는 해소되지 않는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존재한다. 더불어 대학교육은 공통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 이상의 것이 필요한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역할 또한 한다. 이렇게 특화된 분야의 지식을 성공적으로 습득하게 되면 개인은 각자의 능력을 드러낼 수 있게 되고, 산업과의 적절한 매칭을 통하여 생산성 또한 높아질 수 있게 되는데, 이는 고졸자들에 비하여 높아진 임금이라는 형태로 보상받게 된다. 이러한 고등교육은 개인적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위에서 밝혔듯 학교라는 기관 안에서 사람들은 서로의 지식과 경험의 교류를 통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자신을 보완,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학은 고등교육이 사회에 꼭 필요한 이상 존재하여야 하는 장소가 된다.

대학교육의 제공에 비용이 든다는 점은 분명하다. 그리고 이러한 비용충당을 위하여 학생에게 그 비용의 일부를 청구하는 것 또한 당연한데, 대학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즉, 대학교육은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용은 학생에게 등록금으로 청구된다. 등록금의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정부지원, 대학운영의 효율성과 투명성, 그리고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질 등을 들 수 있다. 정부지원이 많다면 그만큼 등록금을 통한 비용충당은 줄어들 수 있고, 대학운영이 효율적이고 투명하다면 낭비가 적어져 비용은 낮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용이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것 또한 사실일 것이다. 그렇다면 적정 등록금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우리가 대학등록금의 적정수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념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어떤 상품의 가격이 높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데, 첫 번째 의미는 책정된 가격이 그것의 금전적 가치를 초과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 의미는 그 상품의 금전적 가치가 책정된 가격과 같으나 자신의 예산제약 하에서 그것을 소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첫 번째 의미로의 등록금의 높고 낮음을 이야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대학교육의 사회적, 개인적 가치를 금전적 가치로 환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고 그것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아직까지 이루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계상으로, 우리는 현재 한국 대학의 등록금이 두 번째 의미에서 높은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2011년도에 OECD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08~2009년도의 PPP를 통하여 변환 한 한국 국립대학교의 등록금은 $5,315로 미국의 $6,312에 이어 OECD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지표들, 예를 들면 GDP대비 대학교육 지출, GDP대비 민간/공공지출에서도 한국의 자료는 OECD 평균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나 현재 한국 대학교의 등록금이 일반적인 한국국민들에게, 적어도 다른 국가의 국민들에 비하여, 부담이 되는 수준으로 책정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의 한국은 대졸자를 필요로 하는가에 대한 대답을 도출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대학 교육이 꼭 필요하다면 그 기회는 모두에게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즉, 재정형편 때문에 대학진학에 어려움을 겪거나 진학 후에도 생활에 어려움이 있어 제대로 공부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서는 안 된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긍할 수 있는 주장일 것이다. 고도로 발달된 현대사회에 대학교육이 필요한 일자리가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그 수는 증가할 것이라는 통념을 받아들인다면, 정부가 대학교육기회의 동등한 부여를 보장하기 위해 지원, 혹은 개입을 실시하여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이유는 위의 글을 통하여 어느 정도 밝혀졌으리라 생각된다. 다시 말하면 대학교육을 통하여 더 높은 임금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 됨에도(OECD의 2011년도 발표에 따르면 2009년도 자료 기준, 한국 대졸자의 임금은 고졸자의 임금에 비하여 약 31%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대학교육을 통하여 개인적 발전을 이룰 수 있음에도 국민의 평균소득에 비추어 높게 책정된 대학등록금이 저소득층의 대학교육을 가로막는다면 소득과 문화의 양극화 개선은 더욱 어려워 질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대학등록금을 적정수준 이하로 낮추어야하는 이유나, 그것을 위해 정부의 돈이 사용되어야 할 이유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직접적인 비교를 할 수는 없겠지만 OECD의 2011년도 발표기준, 고졸자들 중 70.7%가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상황(OECD의 평균은 59.3%이다), 그럼에도 대졸자들의 실업문제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과 대졸자와 고졸자의 임금격차가 OECD의 평균인 53%에 미치지 못하는, 즉 대졸자가 충분히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은 이미 대졸자의 수와 그 질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더하여 OECD의 평균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대학을 졸업함으로써 그렇지 않을 때보다 31% 높은 임금을 정년퇴직 이전까지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대학 졸업을 위하여 투자한 돈, 즉 대학 재학기간동안 벌지 못한 돈과 등록금을 포함한 비용을 훨씬 상회하는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과, 가격의 하락은 적정수준 이상의 수요를 불러온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대학 등록금이 상당한 정도로 하락해야한다는 주장은 옳게 들리지 않는다.

그렇다면 정부는 대학교육기회의 동등한 제공을 위하여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한국에서도 이미 실행되고 있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제도(Income Contingent Loan, ICL)는 재학기간동안 학비 부담을 모두 덜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회수 가능한 재정지출이라는 점에서 학생에게도, 정부에게도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제도의 장점은 이자율의 조정을 통하여 소득분위별로 그 혜택을 달리할 수 있으며(일례로, 마이너스 이자율을 통하여 학비 보조를 실행할 수도 있다) 교육의 수혜자 중 한명인 학생 본인도 비용을 부담하게 되므로 자신의 능력과 목표에 맞는 의사결정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 상당부분 회수 가능한 재정지출이기 때문에 다른 지원정책에 비하여 재정적자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그리고 2010년도부터 한국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이 제도는 지속적인 보완을 통해 그 혜택을 많은 학생에게로 늘려나갈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또한 대학 교육 서비스 시장이 완전하지 않아 대학운영이 비효율적이고 투명하지 못하여 등록금이 적정수준 이상으로 책정되어 있다면 정부는 이를 감시해야 할 의무 또한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신중하고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통계출처 : OECD iLibrary, Education at a Glance 2011

댓글 15개:

  1. 경제학의 시각에서 대학 등록금의 적정성 여부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시도가 인상깊어요. 다만 지나치게 높은 가격의 "두 번째 의미는 그 상품의 금전적 가치가 책정된 가격과 같으나 자신의 예산제약 하에서 그것을 소비할 수 없다는 것이다"라고 하셨는데, 만일 금융 시장이 완전하다면 현재 소득과 재산이 적더라도 원하는 만큼 돈을 빌릴 수 있으므로 예산 제약이 그다지 큰 의미가 없으므로 두 번째 의미를 사람마다 직면하는 이자율이 달라서 생기는 형평성의 문제(사람마다 실질적으로 지불하는 비용이 달라지는 문제)로 놓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요즘 드는 생각은... 대학 교육의 경제적 비용에 고졸임금(대학 다니는 기간 동안 받을 수 있었던 임금)을 논외로 하더라도 등록금만큼이나 대학생의 생활비 및 주거비용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아요. 그 부분도 추후 논의한다면 좋을 것 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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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예산제약을 금리격차로 생각할 수도 있군요. 그렇다면 대학 등록금은 '절대적'으로도 상하위 계층 중 하위계층에게 더 비싸게 부과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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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에 더하여 OECD의 평균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대학을 졸업함으로써 그렇지 않을 때보다 31% 높은 임금을 정년퇴직 이전까지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대학 졸업을 위하여 투자한 돈, 즉 대학 재학기간동안 벌지 못한 돈과 등록금을 포함한 비용을 훨씬 상회하는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과,"

    그럴까요? 31%라는 수치는 최상위권 대학에 다니는 사람부터 최하위권 다니는 사람까지의 연봉을 전부 평균을 낸 수치임을 생각해야 할 것 같아요. 특히 초고소득을 올리는 소수의 사람들이 거의 대졸자일 것임을 추정해 보면, 31%라는 갭의 대부분은 그런 매우 고소득자의 기여분이 클수도 있을 것 같아요.

    더군다나, 고등학교까지 졸업할 것인가, 대학교까지 다닐 것인가는 개개인의 능력에 대해 random하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들이 스스로 선택하는 문제에요. 따라서 좀 더 높은 학습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대학교육을 받는 쪽으로 self-select 했을 가능성이 높아요. 따라서 31%의 임금 격차 중에 상당 부분은, 대학교육이 실제로 induce하는 것이 아니고 개개인의 능력의 차이가 induce하는 것일 수 도 있어요. 이러할 경우 실제로 대학 교육이 induce하는 임금 차이는 더 작을 수도 있겠죠.

    그래서 대충 중하위권 대학에 다니는 사람의 실제로 대학교육을 통해 얻는 추가소득을 약 15%라고 생각하고, 그런 중하위권 대학~고졸 들의 평균 세후 연봉을 3천만원 정도로 상상해 보면, 매년 약 450만원 정도의 임금을 대학교육으로써 더 얻을 수 있는 것으로 계산돼요. 그리고 사립대학 등록금이 매학기 약 400만원 정도로 생각해 보면, 8학기에 깔끔한다고 졸업할 경우 3200만원이 나와요. 그런데 그 동안에 일을 했다면 고졸연봉을 약 2500으로 잡으면, 4년간 비는 시간동안 1억원을 벌 수 있으므로 대학교육의 실질적 비용은 약 1억3천정도가 돼요. (그런데 flyingbunny말대로 생활비 학습비 주거비용을 생각한다면 더 커져요.)

    이제 이 돈을 매년 450만원씩 더 벌어서 갚으려면 은퇴할 때까지도 다 못갚을 가능성이 높아요. 물론 대학교를 가서 더 좋은 배우자를 만나고, 하는 등등의 문제는 다 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학교가게 직전에 정신없이 작성해서 제가 실수했을수도 있는데.. 가면서 더 생각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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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31%라는 수치가 상당히 애매하다는 것은 글을 쓰면서도 생각했었습니다. 정보가 부족하여 그 분포를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 수치를 바로 사용하여 비용편익분석을 시도한 것은 성급한 판단이었던 것 같네요.

      글을 쓰면서 대학교육이 사람이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 최대생산성을 높여준다는 쪽으로 읽히지 않도록 조심하였으나 이에 실패한 것 같습니다. 저는 많은 지식을 요구하는 산업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을 넘어서는 지식습득이 필요하고, 이는 대학을 통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뜻에서, 즉 더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같은 수준의 지식습득이 가능하다는 뜻에서 높은 임금으로의 보상에 대학교육을 언급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효과는 매우 낮아진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대학 졸업장은 아직까지 졸업생의 능력에 대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지요. 독학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증명하는 것은 어려우니까요.

      연봉은 매년 인플레이션율 이상으로 오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더불어 자신이 추가로 벌 수 있는 소득에 비하여 등록금이 높다면 대학진학을 하지 않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일 것이고 이것이 사실이라면 자신의 능력을 생각하여 대학진학을 결정하는 사람의 수는 점점 늘어나지 않을까요? 이것은 우리가 원하는 바 이기도 하구요. 해서 은퇴할 때까지도 빌린 돈을 다 값지 못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약간 회의적이네요. 또한 생활비와 주거비는 대학진학여부에 관계없이 항상 지출되는 비용입니다. 이것 또한 대학진학의 비용에 포함해야하는지는 조금 더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생활 및 주거비를 충당하기 위해 공부를 할 수도 있을 시간을 줄여 일을 해야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순수하게 이 둘만을 위한 돈을 버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것은 건강이 허락하는 한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저는 가능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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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제가 말이 좀 애매했는데, 위에서 '갚는다'는 말은 회계적으로 갚는 일 뿐만 아니라, 기회비용 (대학을 안 다님으로써 번 돈) 까지 회수하는 뜻으로 사용했습니다.

      답글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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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그렇다고 제 주장이 "따라서 반값등록금을 해야 한다"는 건 물론 아닙니다. 위와 같은 이유때문에 대학을 가지 않는 사람들이 대학을 가게끔 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는 좀 더 생각해봐야 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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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대학교육은 이러한 공통적인 지식에서 벗어나 남들이 할 수 없는 것, 혹은 자신이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개발하거나, 공통교육을 통해서는 해소되지 않는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존재한다. 더불어 대학교육은 공통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 이상의 것이 필요한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역할 또한 한다."
    -- 이 말씀은 대학이 현재 이렇단 이야기인지 아니면 이래야 된다는 얘기인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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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대학의 존재 이유에 대해 고민하다가 나름대로 내린 결론이었습니다. 즉 대학은 본래 이런 이유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사회상황과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그것은 왜곡된 채로 정의되고 있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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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사실 경제학적인 효율성 측면과 소위 '분리균형' 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학진학률이 지금보다 더 떨어지고(적정수준은 현 고3인구의 한 40~50% 정도?), 고졸취업자의 전문성을 높여(특성화 마이스터고와 같이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기술의 고등학교 기간내 습득)취업시장의 완전균형을 달성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만.. 다만 능력있는 저소득층 학생의 경우에는 보다 대학등록금이 감면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대학등록금은
    1) 저소득층 학생+ 상위학업능력자 = 현재보다 대학등록금 상당히 감소
    2) 저소득층 학생+ 하위학업능력자 = 현재보다 대학등록금 다소 인상
    3) 고소득층 학생 = 현재보다 대학등록금 상당폭 인상, 장학금혜택 감소
    와 같이 운영됨으로써, 저소득층 고능력자는 여전히 대학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면서 그 외의 저소득층 학생들의 경우 기업체에서 전문적으로 요구하는 능력을 육성할수 있도록 고졸취업+ 정부기관에서의 전문기술연수 를 행하는 것이 타당할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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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물론 어디까지나 '개인적' 견해로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주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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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네, 저도 위의 세가지 등록금 변동이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소득계층은 분리할 수 있어도 학업능력을 분리해 내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그리고 명시적으로 다른 등록금을 적용하는 것 또한 어렵기 때문에 다소 우회적인 방법으로 위의 세가지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실현시키는 방법 중 하나가 ICL이라고 생각하고 있구요. ICL은 이자율의 변동을 통하여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의 실질적 등록금을 다르게 적용시킵니다(위에서 언급했듯 마이너스 이자율을 통하여 실질적 등록금을 인하시킬 수도 있구요). 더불어 비용을 학생 본인에게 부담시킴으로써 자신의 능력에 따른 의사결정을 유도하고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대학진학률의 적정수준은 저는 아직 판단하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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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상품가격이 '높다'라는 것을 두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신 것이 인상적입니다.

    7번째 문단 이후의 내용은 7번째 문단의 '현재의 한국이 (많은) 대졸자를 필요로 한다.'라는 가정에 기반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결국 현재의 한국이 (많은) 대졸자를 필요로 한다면, 균등한 교육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내용인 것이지요.
    하지만 저자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 가정이 타당한 가정인지에 대한 대답이 어렵기 때문에, 균등한 교육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주장 역시 설득력을 잃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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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대졸자의 필요여부판단은 아직 저에게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학 졸업이 고소득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는 현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양극화의 완화 차원에서 대학진학의 기회가 모두에게 동등하게 주어져야한다는것은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이런 이유 때문에 대학이 존재해야한다거나, 모두들 대학에 진학해야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는 대학 졸업이 어려워진다던가 하는 방법을 통해서 꼭 대학에서의 공부를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는 사람만 대학진학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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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대학등록금 적정수준이란 문제는 흥미로우면서도 정말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결론이 "ICL"로 난 것은 좀 아쉽군요. 물론 ICL 제도 자체는 바람직한 면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ICL제도가 있다는 가정 하에서도 적정 등록금은 어느 정도일지, 현재 등록금 수준은 적정한지는 계속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저도 나름대로 이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논의에서 한 가지 간과된 것은 "등록금이 어디에 사용되는가" 라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등록금이 두배로 오르는 대신에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의 생산성이 엄청나게 증가한다고 가정해 보면 (졸업생들은 모두 스티브 잡스처럼 된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러한 측면의 등록금 인상은 매우 바람직할 것입니다. 반대로 등록금이 반값이 되더라도 교육의 질이 형편없이 낮아져서 그 결과 훌륭한 학자, 생산성이 뛰어난 근로자들이 사라지게 된다면 그 정책은 환영받을수 없겠지요.
    우리 사회에 한 개의 대학이 있고 한 명의 학생만이 존재하며 그 학생은 대학에 무료로 다닐 수 있는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이 때 social planner는 그 대학에 얼마나 돈을 투자를 할지를 결정합니다. Diminishing marginal benefit of education 을 가정하면 사회의 편익이 최적이 되는 어떤 적정 투자액이 존재할 것입니다.
    이제 현실로 돌아오면 한 개의 대학은 대학 전체를 대표하고 한 명의 학생은 대학생 전체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위에서 결정된 투자액은 학생들이 내는 등록금의 총량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사회 전체의 등록금 부담이 이 최적 투자액 조건을 만족시키는지의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정확히 측정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적정 등록금 결정이 어려운 이유는 바로 여기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아주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고졸자 대비 대졸자의 생산성 차이의 변화 (difference in difference)를 측정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 다음에 이 변화가 등록금 인상폭과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 측정해 보는 것입니다. 잘 설정된 모델을 이용해서 원인과 결과 관계를 측정해 보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추측은 연관관계가 별로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대학의 적립금 증가현상이나 최근 고려대에서 투자실패로 대학예산을 까먹은 사건들을 보면 대학등록금이 얼마나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즉, 저는 현재 대학 등록금이 감소되도 그로 인한 교육의 질 감소 보다는 비용절약의 효과가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결론은 등록금 수준이 전체적으로 낮아지는 것이 사회적으로 이득일 것이라는 것입니다. 절약된 등록금으로 다른 재화의 소비를 늘리는 것이 사회적 편익이 더 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글에서 언급된 "대학에 너무 많이가는 현상"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이는 등록금의 문제라기 보다는 대학정원의 문제일 것입니다. 정부에서 대학정원을 적당히 조절할 수 있다면 이러한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저의 주장이 최근 자주 논의된 "반값등록금" 논란과 구별되는 점은 저의 주장은 소득분배문제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다른 분들은 우리나라 대학의 전체적인 등록금 수준이 내려가야 한다는 주장, 다시 말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학등록금에 돈을 너무 많이 쓴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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